홍보광장

다채로운 볼거리와 체험학습이 있는 고령군에서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어 보세요!

관광새소식

관광새소식

포스트 코로나 관광동향-관광동향 리포트(한국관광학회)
  • 작성자 : 관리자
  • 조회수 : 697/ 작성일 : 2020-06-19

한양대 관광연구소와 한국관광학회, 포스트 코로나 관광업계의 실효성 있는 대응 방향은

“안전과 위생 보장형 관광, 국내관광, 언택트 관광서비스 확대”

 

 

□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이훈 소장)·한국관광학회(정병웅 회장)는 포스트 코로나 19 시점의 관광 시장과 공급 예측을 통해 관광정책과 관광산업의 대응을 위하여 관광전문가를 중심으로 2020년 5월 9일부터 27일까지 전문가 서면 조사를 시행하였다.

 

안전과 위생 보장 관광, 국내관광 및 비대면 스마트서비스 호응 예측

 

① 안전과 위생 보장형 관광 수요 및 공급체계 확대

관광지 선택 시 청결도와 안전도에 대한 인식 강화되어 개인의 안전과 위생이 핵심적 영향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안전과 위생이 보장되는 럭셔리 관광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며, 공유숙박 및 우버 서비스 등에 대한 관심은 하락할 것으로 전망된다. 여행지에 대한 신뢰를 보장하기 위해 국가적 위기관리대응시스템의 구축될 것이다. 국제관광객은 여행 시에 의료시스템 및 방역관리 시스템이 미비한 국가의 관광지 선택을 피하고자할 것이다. 해외관광이 단기적으로 활성화되기는 쉽지 않지만, 코로나 19를 효과적으로 막은 특정국가 간 협의를 통해 상호관광교류 방식의 국제관광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다.

 

② 바이러스 프리형(Virus free) 자연중심의 국내관광 활성화

올해는 국외보다 국내여행이 활성화 될 것이다. 국내 관광지 중 인파가 몰리지 않으며 풍경을 즐길 수 있는 바이러스 프리형 자연환경 중심의 개방된 관광지에 대한 선호가 상승할 것으로 판단된다. 지역관광에서도 관광지 적정 수용력 관리 방안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향후 일기예보 같은 방식의 ‘관광지혼잡예보시스템’을 갖추는 것도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③ 언택트(Untact) 중심 스마트관광 소비 및 서비스 확대

언택트(비대면적=Untact)에 대한 소비와 서비스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집단적으로 타인과 대면하여 동행하는 패키지 관광 보다는 FIT시장 및 가족위주의 적은단위 관광 욕구가 높아질 것이다. 관광공급차원에서도 접촉이 적은 온라인 시스템 및 스마트 서비스 형식으로 전환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OTA 중심의 온라인 스마트 서비스 확장 기대되고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기술의 도입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관광학과의 교육역시, 관광객과 관광공급자 욕구의 미래 변화에 맞춰 스마트 시대에 대응하는 커리큘럼 및 AI 기반의 교육과정을 통해 능동적으로 미래에 대처하도록 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